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eptember+October

[SPECIAL THEME]Item

로컬 갈 때 이거 어때?

특별한 계획이 없어도, 차가 없어도 문제없다.
가볍게 홀연히 로컬 여행을 떠나고 싶은
사람이라면 참고할 것.
루트부터 이동까지
도와줄 각종 로컬 여행 도우미를 모았다.

Writer. 유나리
Photo. 각 출판사, 농림축산식품부, 한국관광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경 DB

어디로 가지? 아직 행선지를 못 골랐다면

<전국축제자랑>

김혼비·박태하 지음, 민음사 펴냄

에세이스트 김혼비·박태하가 직접 발품 팔아 떠나고 쓴 대한민국 축제 탐방기.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 제주도 등 조금이라도 큰 도시는 제외한 전국 12곳의 축제를 소개한다. 책은 단순히 축제 정보를 나열하는 게 아니라 쇠락한 지역을 위해 분투하고, 조금 촌스럽지만 열과 성을 다해 참여하는 관람객의 아름다운 앙상블을 담았다. 축제를 탐험하며 만난 다양한 사람을 관찰한 저자들의 웃기고 푸근하며 상쾌한 여행기를 따라 배꼽을 잡다 보면 문득 마음에 꽂히는 행선지를 찾을지도 모른다.


<박물관 소풍-아무 때나 가볍게>

김서울 지음, 마티 펴냄

계절에 상관없이 찾을 수 있는 곳 중 하나가 바로 박물관이다. 전국 각지의 괜찮은 박물관을 찾아 여행을 가는 것도 뜻깊은 시간이 될 수 있다. ‘아무 때나 가볍게’라는 부제를 달고 있지만, 이 책은 전국 각지의 가볼 만한 무료입장 박물관과 관람 포인트, 박물관 주변의 가볼 곳과 먹거리까지 야무지게 알려주는 작지만 알찬 책. 박물관 애용자이자 전통 회화 전공자, 문화재 보존 처리 전문가인 저자가 박물관과 유물을 풍성하게 보고 즐길 수 있는 정보를 어렵지 않게 담아 박물관 입문서로도 손색없다.


<여기 가려고 주말을 기다렸어> 시리즈

주말토리 지음, 빅피시 펴냄

국내 대표 여행 뉴스레터 서비스인 ‘주말토리’가 소개한 국내 여행 코스를 수록한 책. 기분과 취향에 따라 떠날 수 있는 국내 로컬힙 여행지 300곳을 수록한 <여기 가려고 주말을 기다렸어>와 당일치기 코스만 수록한 <여기 가려고 주말을 기다렸어: 원데이 코스>가 있으니 일정에 따라 참고하자. 여행의 목적과 기분에 따라 장소를 나누고, 테마에 따라 최적의 동선으로 해당 지역을 알차게 둘러볼 수 있게 돕는다. 코스에 포함된 장소 외에 계획이 어그러졌을 때 참고하면 좋은 플랜 B 코스까지 알려주니 일단 떠나볼 것.


여행 가이드 앱으로 깊이 더하기

오디오가이드 오디

지역 명소에 얽힌 역사와 일화 등을 알고 돌아보면 지역에 대한 감회가 더 크게 다가올 것이다. ‘오디’는 한국관광공사가 만든 대한민국 관광지의 문화와 역사 이야기를 들려주는 오디오 가이드 앱. 문화, 미식, 관광지 등 주제에 걸맞은 풍성한 일화를 들을 수 있다.


오디오가이드 오디

지역 명소에 얽힌 역사와 일화 등을 알고 돌아보면 지역에 대한 감회가 더 크게 다가올 것이다. ‘오디’는 한국관광공사가 만든 대한민국 관광지의 문화와 역사 이야기를 들려주는 오디오 가이드 앱. 문화, 미식, 관광지 등 주제에 걸맞은 풍성한 일화를 들을 수 있다.


뚜벅이라도 괜찮아, 이동수단 고민 끝

티머니GO 관광택시

택시를 타고 관광하던 옛날 스타일 여행법이 다시 돌아왔다. 티머니의 ‘티머니 GO’에서 관광택시를, ‘카카오T’ 앱에서는 시티투어를 예약·결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역 숨은 맛집이나 명소를 누구보다 잘 아는 운전사와 함께 제대로 즐겨보자.

이용하기 티머니GO 앱 ➜ ‘여행/생활’ ➜ ‘관광택시’
                   카카오T 앱 ➜ ‘여행’ ➜ ‘시티투어’


쏘카

차가 없는 사람이 지방 여행을 꺼렸다면 쏘카를 활용해 보자. 전국 각지에 5,000여 개의 쏘카 존이 있어 뚜벅이의 발이 되어준다. 앱에서 코레일과 묶어서 예약하면 최대 40%의 할인 혜택은 물론, KTX 승차권 결제액의 10%를 쏘카 앱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크레디트로 지급한다.

www.socar.kr


지역 정했으면 할인 챙기기

‘농촌투어패스’ 활용하기

농림축산식품부가 판매하는 여행 할인 패스. 인구 소멸 지역으로 지정된 33개 지역 내 교통, 100여 개 농촌 체험 프로그램, 관광지 입장, 식음 시설 등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가려고 하는 지역의 패스를 발급받으면 24시간 동안 제휴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장점은 교통비 할인. 패스를 사면 인구 소멸 지역으로 가는 KTX 열차 운임을 최대 50% 할인받을 수 있고, 해당 지역 내에서 버스비 등도 할인해 준다.

구입하기 코레일, 티머니GO,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에서 ‘농촌투어패스’ 검색 후 여행하려는 지역의 패스 구입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받기

특정 지역을 여행할 때 현지 가맹점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인증 서비스. 한국관광공사가 인구 감소 지역의 방문을 활성화하기 위해 만든 일종의 전자 증명서다. 방문하려는 지역의 유명 관광지 입장료나 체험료 할인, 음식점이나 카페 등 식음료 할인 등을 받을 수 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나 앱, 티맵 내비게이션 앱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받기 투어원패스(또는 티맵) 로그인 ➜ ‘대한민국 구석구석’ 회원 가입 ➜ 본인 인증 후 관광주민증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