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MAY+JUNE

[SPECIAL THEME]Place

Higher Place

호텔 체인까지 뛰어들 정도로 시니어 전용 주택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한층 고급스럽고
세련되어진 요즘 실버타운 리스트 업.

Writer. 유나리
Photo. 한경DB,각 사 홈페이지

떠오르는 최고급 시니어 주택

❶ 마곡 VL르웨스트

가속화하는 고령화로 시니어 대상 주택은 이미 건축 시장의 주요 관심사가 됐다. 호텔 업계 또한 시니어 주택에 관심을 쏟는 곳 중 하나. 대표적인 곳은 롯데호텔. 이미 2022년 시니어 레지던스 브랜드 ‘VL’을 선보이고 VL르웨스트를 짓고 있다. 올해 10월 입주 예정인 이곳은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를 표방해 임대료도 상당히 높다.
20평부터 36평, 37평, 44평, 47평, 69평까지 6개 평형대에 총 810가구가 살게 될 이곳의 보증금은 면적별로 7억 ~20억원. 월 사용료도 200만~500만원으로 책정됐으며, 이런 높은 가격에도 완판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시내라는 매력적 입지에 5성급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업무 지원부터 생활의 불편함을 처리해 줄 컨시어지 서비스, 청소나 정리 수납 등을 도와줄 하우스키핑 서비스, 건강 상태에 맞춰 셰프가 구성해 주는 맞춤 식단 등 5성급 호텔 서비스를 집에서 누릴 수 있다는 것이 특장점이다. 만 60세 이상만 입주 가능하며, 부부일 경우 한 명만 60대 이상이면 입주할 수 있다. 의무 거주 기간은 2년.

🝯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 768   
www.lottesrc.com/vl

지하 6층~지상 15층 4개 동으로 지어진 마곡 VL르웨스트는 지하철 5호선과 9호선 등이 인접해 서울 및 수도권 이동이 자유롭다.

지하 6층~지상 15층 4개 동으로 지어진 마곡 VL르웨스트는 지하철 5호선과 9호선 등이 인접해 서울 및 수도권 이동이 자유롭다.

독서나 담소 등을 나눌 수 있는 취미 공간도 충분하다.

호텔 같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꾸민 라운지 시설


평창동에서 누리는 여유로운 노후

❷ 평창카운티

고급 주택이 즐비한 운치 있는 주거지로 알려진 서울 종로구 평창동에서 노후를 편하게, 그것도 비교적 합리적 가격으로 보낼 수 있는 곳. MBC 예능 프로그램 <구해줘! 홈즈>에 소개되며 화제를 모았다. 7층짜리 아담한 주택에 총 165세대가 산다. 언뜻 외관만 봐서는 시니어 전용 주택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 평창카운티는 마치 동네의 타운하 우스처럼 이질감 없이 주변과 어우러진다. 시니어 타운이라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는 이곳은 보증금 부담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서울 시내 주요 시니어 주택의 보증금이 4억 ~9억원인 데 비해 평창카운티는 3,000만원부터 시작한다. 의무 거주 기간도 없다. 서울 시내 고급 주택지에서 여유롭게 머무르는 것이 장점인 만큼 호텔에서 받는 컨시어지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한다. 전담 사회복지사가 상주해 입주민의 집사 역할도 해준다. 하우스키핑 서비스를 비롯해 고급 스파, 마사지실, 영화관, 라운지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갖췄다. 스스로 독립적 생활이 가능한 60세 이상이면 입주할 수 있다. 75세 이상 고령자도 입주 가능하다. 반려동물과 함께 거주 가능한 것도 특징.

🝯 서울시 종로구 평창문화로 87   
pyeongchang-county.com

동네 분위기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타운하우스 느낌의 외관


인천 최초의 호화 시니어 주택

❸ 더시그넘하우스 청라

‘초밀착 실버타운 탐방기’ 콘셉트의 <은퇴설계자들>이라는 종합 편성 채널에 소개된 곳으로 입소문을 탔다. 신도시인 청라에 위치해 쾌적하고 풍성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 인천에 들어선 첫 프리미엄 시니어 주택이며, 서울 자곡동에 있는 더시그넘하우스의 2호점이다. 규모는 자곡동 1호점보다 아담하지만 속은 알차다. 건물 복도부터 가구 내 화장실까지 전체 바닥을 모두 온돌식 난방 시스템으로 깔았고, 2명의 간호사가 상주해 건강을 관리해 주며, 인근 대형 병원과 연계한 응급 대기 시스템도 갖췄다. 영양사도 상주한다. 건물이 위치한 곳은 청라국제도시의 심곡천 옆. 하천 공원이 바로 앞이고 교회·학교 등 다양한 시설이 있어 지나치게 호젓하지도, 지나치게 정신없지도 않다. 정원(139세대) 대부분인 138명이 앉을 수 있는 대형 영화관이 특징. 차로 10분 거리에 골프장이 있어 골프 마니아라면 제격이다. 전체 139실 중 가장 많은 개수인 57실이 34.5㎡로 보증금은 3억원대, 더 큰 평수는 보증금이 4억원대다. 입주 예정일 기준 만 60세 이상만 입주할 수 있고, 부부 중 한 명만 기준을 충족해도 입주 가능하다.

🝯 인천시 서구 청라동 137-4   
cheongna.signumhaus.com

시니어 세대의 시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은은한 조명과 색의 내부 디자인


여행 온 듯 대규모 관광단지에서 머무는

❹ 부산 VL라우어&VL라티브

VL르웨스트로 초호화 시니어 주택 사업에 본격 진출하는 롯데호텔이 부산 기장군에 조성 중인 시니어 주택. 롯데월드와 롯데몰 등이 있는 오시리아 관광단지 안에 들어설 예정이다. 관광단지 안에는 호텔, 아쿠아월드, 복합 쇼핑몰, 골프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동해선 오시리아역도 지나간다. 인근엔 힐튼, 아난티코브, 반얀트리 등 호화 호텔 체인이 들어선 신흥 럭셔리 관광 지역이다. 이곳에 내년 오픈할 예정인 VL오시리아는 롯데호텔이 운영하는 VL오시리아 547세대, 썬시티가 관리하는 라티브 408실, 한방병원 등이 한 건물에 함께 위치한다. VL라우어는 노인복지 주택, 즉 우리가 흔히 아는 시니어 주택이고, VL라티브는 양로 시설로 의사·간호사 등 전문 의료 인력이 진료 및 건강관리를 제공하며 요양보호사가 있다. 그래서 VL라우어는 20평대부터 45평대까지 일반 세대와 53평, 56평, 77평형 펜트하우스로 나뉜다. VL라티브는 10~20평형대로 1인 거주자나 의료 지원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VL 라우어와 VL라티브 모두 하우스키핑 등 호텔식 서비스를 누릴 수 있으며, 호텔 레스토랑급 식사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VL라우어의 보증금은 평형별로 2억~8억원, VL 라티브는 2억~4억원 선이다.

🝯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 동부산관광1로 60   
lativ.kr

2면 개방형 테라스가 있어 거실과 안방에서 바다 조망이 가능하다.
  

주거 시설 외에 의료 시설인 한방병원, 르메디센터와
상업 시설이 있는
라우어 애비뉴 등이 있다.


세대 공존 가능한 브랜드 대단지

❺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아침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하는 세대 공존형 시니어 주거 시설. 13개 동에 1,378세대가 거주할 이 대규모 단지는 일반 브랜드 아파트 단지와 다를 게 하나도 없다. 시니어 전용 주택과 누구나 거주할 수 있는 일반 오피스텔이 함께 있어 부모와 지척에서 거주할 곳을 찾는 사람에게 딱 좋다. 대규모 아파트인 만큼 초대형 커뮤니티 시설이 강점. 실내외 수영장부터 피트니스 센터, 골프 연습장, 사우나, 보디 케어 센터, 메디컬 센터, 도서관, 다양한 강좌를 들을 수 있는 강의실 등을 갖춘다. 시니어 주택답게 24시간 긴급 대응 가능한 건강 케어부터 맞춤형 식사 서비스, 청소·세탁 같은 가사 등 기본 생활 지원도 제공한다. 또 재무나 법률 상담, 여행 서비스 등 다양한 전문 서비스도 갖출 예정. 단차 없는 바닥 마감, 비상 버튼, 승강기식 대피 시설, 안전 유도등, 안전 바, 미끄럼 방지 타일 등 시니어를 위한 특화 설계도 충실히 적용되어 있다. 만 60세 이상 독립된 주거 생활에 지장이 없는 사람만 입주할 수 있다. 61㎡·84㎡ 두 가지 타입이 있으며, 타입에 따라 보증금은 6억~9억원대. 생활비는 200만~300만원대다. 의무 거주 기간은 2년. 올 11월부터 입주할 예정이다.

🝯 경기도 의왕시 학의동 918-1   
baekwoonlakeprugio.com

서울과 가까운 데다 백운호수, 바라산, 백운산 등 산과 호수를 끼고 있는 최적의 입지 조건을 자랑한다.

전 세대가 함께 살 수 있는만큼 일반 아파트보다 강화된 커뮤니티 시설이
강점이다.


시니어 케어 서비스 전문가가 모인

❻ 케어링 스테이 수원화성레이크점

현재 시니어 거주 시설은 최고급 레지던스와 다인실의 요양원으로 양분되어 있다. 다른 선택지가 많지 않다. 고령화 시대인 지금, 더 다양한 선택지가 필요하다. 케어링 스테이는 이런 필요성에 착안해 시니어 케어 전문 기업인 케어링이 만든 도심형 시니어 주택. 비교적 수도권에 인접해 있고 전담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돌봄 전문가가 서비스를 제공해 24시간 밀착 케어해준다. 케어링은 시니어 맞춤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협약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 최근엔 카카오헬스케어와 혈당 관리 솔루션 ‘파스타’를 활용해 시니어 주택 입주민에게 건강관리를 해주며 병원 연계 등의 의료 체계를 구축했고, 한샘과는 시니어 주택을 위한 가구 개발 및 사물인터넷 loT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또 풀무원푸드머스와 협약해 케어링 스테이 거주자를 위한 식자재 공급, 영양 관리를 위한 전문가 조언, 식단 관리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케어링 스테이는 만 60세 이상부터 입주 가능하며, 부부의 경우 한 명만 기준에 충족하면 된다. 보증금은 저렴한 편이나 일상적 돌봄 서비스까지 제공해 월 생활비가 높은 편이다.

🝯 경기도 화성시 효심2길 36   
www.caringstay.co.kr

수원 용주사 건너편에 있어 아늑한 주변 경관도 자랑거리다.


호반에 살어리랏다

❼ 춘천 노블파인스

시끌벅적한 도심 대신 호젓함을 누리며 자연 가까이에 살고 싶은 사람을 위한 좋은 대안. 의암호·화목원 등 아름다운 호반에 위치하고, 대학 병원도 지척이다. 춘천역이 있어 도심 접근성 또한 좋다. 간호사가 상주해 건강관리도 해주고, 매주 한 번씩 청소와 세탁 서비스도 제공한다. 춘천에 생긴 최초의 호화 시니어 레지던스, 바로 노블파인스다. 카페부터 운동 공간, 찜질방, 안마실 등도 갖추었다. 14.3평형 단일로 구성되었고, 총 152세대가 거주하게 된다. 보증금은 3억원대, 의무 거주 기간은 3년이다. 올 하반기 임대를 시작할 예정이다.

🝯 강원도 춘천시 사농동 581번지   
www.noblepines.co.kr

노블파인스 안의 쾌적한 찜질 시설

곧 생겨요, 실버스테이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율이 20%가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고, 2070년에는 65세 이상 인구가 절반에 가까운 47.5%에 이를 것이라는 결과까지 있는 대표적 고령 국가다. 그런데 여전히 시니어의 거주 문제는 개인이 알아서 해결해야 하는 사적 영역으로 남아 있다.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 나라에서 조성하는 고령층 특화 주거 공간이 생긴다. 지난 4월 국토교통부는 만 60세 이상 대상의 주거, 식사, 생활 지원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대주택 거주 시설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고령화라는 당면 과제를 풀기 위해 이제 나라 차원의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60세 이상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할 예정이나 주택 소유자라도 거주 가능하다. 초기 임대료는 유사 시설의 95%가량으로 책정할 예정이다. 첫 사업 예정지는 경기도 구리시의 ‘구리갈매역세권 실버스테이’. 경춘선 갈매역과 GTX-B 노선이 인접해 서울 접근성이 좋다. 총 300세대 이상 모집할 예정이다. 또 올 하반기 중 경기도 의왕·파주 등지에 실버스테이를 추가 공모할 계획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