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MAY+JUNE

[ WEALTH & ]Real Estate

예측 불가능한 부동산시장,

지하철 신규 개통
지역을 주목하라!

현재 각종 규제와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으로
부동산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지만,
그렇다고 호재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2022년 상반기 개통을 기다리는
전철 구간들이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 전철에 새로운 구간이 개통되면서
등장할 수혜 지역을 살펴보자.

Writer. 도한준
(우리은행 부동산투자지원센터 부동산 전문가)

대통령 선거이후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대외적으로 미국 금리 인상 및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으로 인한 세계 경제 불확실성 증가 등 부동산 시장에 호재와 악재가 혼재하고 있다.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에 대해 전문가들도 전망이 엇갈리고 있으나, 교통 호재가 있는 지역은 유동인구 증가로 인한 상권 활성화 등으로 어려운 시장 환경속에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올해 상반기 예정된 수도권 지하철 개통 지역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른 수혜지역에 대해 예측해보자.

1. 신분당선 신사역~강남역 구간

신분당선은 현재 서울 강남역과 경기도 수원시 광교역을 잇는 31km 노선으로 강남권에서 수도권 주요 업무 지구가 위치한 판교, 광교 등 핵심 지역을 관통하는 노선이다. 이번 연장 개통으로 광교역에서 신사역까지 이동시간이 기존 56분에서 40분으로 16분 단축될 예정이며 이로 인하여 신사역, 논현역, 신논현역 등으로의 교통 접근성이 증가하여 성남, 수원, 용인 주민들의 유입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또한 강남대로 교통난 해소와 경부고속도로 운행 차량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신규 개통으로 가장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은 신사역 인근지역으로 신사역에는 위례신도시, 송파구, 강남구를 지나는 경전철인 위례-신사선이 2027년 개통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신사역은 3호선, 신분당선, 위례-신사선 등을 보유한 트리플 역세권에 한남대교, 올림픽대로, 경부고속도로 등 도로 접근성도 우수하며 대한민국 대표상권인 가로수길 등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에도 상당한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도권 전철 신분당선 신사역~강남역 구간 개통
(2022년 5월 말 개통 예정)





2. 경전철 신림선 샛강역~관악산역 신규 개통

신림선은 서울 남부지역의 교통난을 해소하고자 계획된 사업으로 여의도 샛강역에서 출발하여 대방역, 보라매역, 신림역 등을 지나 관악산역까지 가는 경전철 노선이다. 총 구간은 7.8km, 11개 정거장으로 구성되며 첫번째 역인 샛강역에서 종착역인 관악산역까지는 약 16분 소요된다. 경전철 신림선 개통으로 관악구의 신규 개통역 인근 지역은 강남 접근성 뿐만 아니라 여의도 접근성도 개선되어 가성비 좋은 주거지역으로 시장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서울대학교 인근에서 여의도 또는 강남역까지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50분 이상 소요되나 신림선 개통으로 상당한 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신림동에서 진행중인 재개발 등이 완료되면 관악구는 정주 인구 증가, 쾌적한 주거환경 및 소비력 있는 인구 증가로 상권 발달 및 부동산 가치 상승 등이 예상된다.

경전철 신림선(샛강역~관악산역) 신규 개통
(2022년 5월 말 개통 예정)

3. 대곡소사선 소사역~원종역 구간

수도권 전철 서해선(부천 소사역 ~ 안산시 원시역 운행)은 현재 경기도 부천시, 시흥시, 안산시를 연결하는 경기 서부권 교통망으로 대곡소사선은 서해선의 2단계 구간이다. 오는 5월말 대곡소사선 개통은 소사역에서 원종역 구간만의 부분 개통이지만, 내년 1월에는 나머지 구간인 김포공항역, 능곡역, 대곡역 등 대곡역부터 소사역까지 전 구간 개통 예정이며, 이와 동시에 경의중앙선 선로(경의중앙선 능곡역~ 일산역 구간)를 이용하여 대곡소사선을 일산역까지 개통할 계획에 있다. 대곡소사선 전 구간 개통이 완료되면 특히, 경기도 부천시와 일산시간 교통 환경 개선이 기대되며, 해당 노선을 통하여 지하철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김포골드라인, 대곡소사선 등 5개 노선이 정차하는 김포공항역 환승으로 강남, 여의도, 서울역 등과의 접근성이 개선될 예정이다. 이번 개통으로 가장 수혜가 예상되는 지역은 부천종합운동장 역으로 지하철 7호선, 대곡소사선 이외에 GTX-B 노선이 개통될 예정으로 GTX-B 노선이 개통된다면 향후에는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 요충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

지금까지 상반기 중 개통 예정인 지하철 노선에 대해 알아보았다. ‘철길이 돈길이다’라는 부동산 명언처럼 과거 수많은 사례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신규 교통망이 새로운 인구를 유입시키고 이에 따라 상권이 발전하고 각종 인프라 등이 설치되면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이러한 흐름이 다르지 않을 거라고 예상되는 가운데 부동산 시장에 관심이 있다면 교통호재에 대해서는 반드시 주기적으로 체크해보자.

수도권 전철 서해선 연장선인 대곡소사선 소사역
~ 원종역 구간 개통(2022년 5월 말 개통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