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MAY+JUNE

[SPECIAL THEME]Guide

그린 상식 해설지

당신의 친환경지수는 몇 점일까?
환경 관련 이슈 문제 풀이부터
관련 용어 설명까지,
다가올 시대의
새로운 상식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Writer. 유나리

Q1.

ESG는 어떤 단어의 약자일까? 아래의 보기에서 옳은 조합을 고르시오.


① Energy, Social, Governance
②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③ Environment, Soul, Guide
④ Energy, Society, Goal




1.정답

②번.
ESG는 기업의 친환경 Environment, 사회적 책임 Social, 지배 구조 Governance 개선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ESG는 단순히 기업을 넘어 자본시장과 국가의 성패를 가를 주요 미래 키워드로 부상했다.


Q2.

지상의 쓰레기 매립 문제만큼 심각한 것이 바로 해양으로 유입되는 쓰레기 양이다. 태평양에 있는 거대 쓰레기 지대는 남한 면적의 (     )배에 달한다. 다음 중 괄호에 들어갈 올바른 숫자를 고르시오.


① 16
② 2
③ 5
④ 8



2.정답

①번.
미국 조지아 대학교의 환경 엔지니어 잼벡Jambeck 교수가 2015년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태평양 거대 쓰레기 지대는 180만 km²로 남한 면적의 16배에 달한다.

Q3.

(주관식) 해양 쓰레기의 80%를 차지하는 물질은 ○○○○이다. 이것은 유리나 금속에 비해 가볍고, 열이나 압력을 가해 다양한 모양의 물건을 만들 수 있다. 가격도 저렴해 금속과 유리, 나무 등을 대신해 산업용품과 소비재로 주로 쓰인다. 그러나 썩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려 환경오염 문제의 주범으로 떠올랐다. 이것은 무엇일까.



3.정답

‘플라스틱’.
미국 비영리단체 ‘퓨 자선 신탁’의 조사에 따르면 바다로 유입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이 2040년경에는 현재의 1,100만여 톤에서 2,900만 톤가량까지 불어날 것이라고 한다. 이는 전 세계 해변을 1㎡당 약 50kg의 플라스틱 쓰레기로 덮을 수 있는 양이다.


Q4.

플라스틱이 분해되는 데는 (       )년 이상 걸린다. 다음 중 괄호에 들어갈 올바른 숫자를 고르시오.


① 150년    ② 230년    ③ 350년    ④ 450년


4.정답

④번.
플라스틱이 자연 분해되려면 약 450년이 걸린다. 인간은 이런 플라스틱을 1분마다 쓰레기차 한 대 분량씩 바다에 쏟아붓고 있다. 플라스틱은 만들 때는 물론 분해될 때도 이산화탄소를 방출한다.

Q5.

(주관식) 최근 지구는 ○○○○○로 인해 산불 대형화, 꿀벌 개체 수 감소, 빙하 손실, 기상 이변 등 다양한 현상을 겪고 있다. 이것은 무엇일까.


그린란드 빙하가 다 녹으면 전 세계 해수면이 약 7m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5.정답

‘지구온난화’.
현재의 지구온난화 현상은 기후학자들이 ‘느리지만 확실한 멸망’이라고 주장할 정도로 심각하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국내 해수면은 지난 10년간 약 9.36cm 상승했다.


Q6.

지구 온도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보다 1.5℃로 제한하려는 국제사회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2030년까지 2019년 온실가스 순배출량의 ( )%를 감축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중 괄호에 들어갈 올바른 숫자를 고르시오.



① 50%     ② 43%    ③ 10%    ④ 30%



6.정답

②번 43%.
전 세계 195개국 정부 대표단이 참여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 즉 IPCC는 6차 보고서에서 이와 같이 발표했다.

Q7.

온실효과의 주범으로 알려진 ( ① ) 외에 새롭게 떠오른 지구온난화의 복병 ( ② )이 2년 연속 기록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②는 폐기물 매립, 화석연료 생산과 운송 과정, 가축을 기르는 과정에서 생기는 부산물, 습지 유기물이 부패하며 주로 방출된다. ①에 비해 ②의 절대적인 양은 적지만 기온 상승에 미치는 영향은 훨씬 크다고 알려졌다. 괄호에 들어갈 단어가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①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② 이산화탄소, 아산화질소
③ 메탄가스, 아산화질소
④ 아산화질소, 수소불화탄소




7.정답

①번.
온실가스 중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은 이산화탄소. 그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메탄가스는 이산화탄소보다 훨씬 많은 열과 에너 지를 흡수해 지구온난화 유발 효과가 더 강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Q8.

다음 중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올바른 행동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육식을 줄인다
② 석탄 발전으로 돌아간다
③ 태양력, 풍력 같은 청정에너지 비중을 늘린다
④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을 개발한다




8.정답

②번.
석탄으로 1kwh의 전기를 생산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820g인 반면, 태양광은 48g, 해상 풍력은 12g, 육상 풍력은 11g 정도다.

Q9.

국토연구원의 조사 결과 지난 40년간 국내 해수면은 ( )cm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괄호 속에 들어갈 올바른 숫자를 고르시오.


① 0.5cm
② 1cm
③ 1.5cm
④ 10cm



9.정답

④번.
국토연구원의 ‘기후변화 재해에 대응한 안전 국토 구현 방안’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의 해수면은 40년간 무려 10cm 상승했다. 최근 100년간 국내 6대 도시의 평균기온은 1.8℃ 상승했고, 최근 10년간 강수량은 11.6mm 증가하는 등 기후 상승 폭이 전세계 평균보다 2배 이상 빠르게 진행 중이다. 현재의 속도라면 21세기 후반 국내 평균기온은 최대 4.7℃ 상승, 강수량은 최대 13.1% 증가, 해수면은 최대 65cm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Q10.

프랑스 환경 단체 ‘시프트 프로젝트’의 분석 결과 인터넷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배출하는 탄소량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3.7%를 차지한다고 알려졌다. 그중에서도 ( )은 의외의 온라인 탄소 배출 주범. 이것을 하나 보낼 때 4g의 탄소가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정답은 무엇일까.


① 이메일    ② 새로고침    ③ 검색    ④스크롤




10.정답

①번 이메일.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전력이 소모되고, 데이터 센터를 냉각하기 위해 전력이 필요하다. 이메일을 하나 보낼 때 나오는 탄소는 약 4g. 스팸메일은 0.3g, 대용량 첨부 파일이 있다면 50g 정도를 배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