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MAY+JUNE

[SENIOR PLUS]Health

소리로 치유하다

사운드 힐링 Healing의 모든 것

태초부터 치유와 진정의 도구였던 소리가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다.
악기 연주부터
요가와 명상, 스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며
현대인의 지친 몸과
다친 마음을 다스려주는 것.
나를 살리는 소리, 사운드 힐링이다.

Editor. 강은진

직접 연주하며 건강 찾는 힐링 악기

몸과 마음의 건강을 다스리는 싱잉볼Singing Bowl부터 핸드팬 Handpan, 디저리두 Didjeridu, 칼림바 Kalimba, 인디언 플루트 등 힐링 악기가 뜨고 있다. 악기가 지닌 ‘힙’한 이미지까지 더해져 소리 듣는 것을 넘어 직접 연주하고자 하는 젊은 층에게 특히 인기다. 싱잉볼이 가장 대표적이다. tvN 예능 프로그램 <여름방학>에서 배우 정유미가 소개한 후 더 유명해졌다. ‘노래하는 그릇’이란 뜻의 티베트 전통악기로 몸과 마음의 균형을 찾아주고, 공간을 정화하는 특별한 진동 소리를 낸다. 솥뚜껑처럼 생긴 핸드팬 마니아도 늘고 있다. 공명하는 음색이 몽환적이면서도 편안한 데다 손으로 두드리는 타악기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라고. 이 밖에 호주 원주민의 관악기 디저리두, 청아하고 맑은 소리를 내는 아프리카 민속 악기 칼림바 등이 있다.

소리 통해 균형 찾는 명상

도시의 소음과 혼란 속에서 벗어나 내면을 들여다보고 무너진 몸과 마음의 균형을 되찾을 수 있는 명상에도 소리가 대세다. 바닥에 앉거나 누워 싱잉볼이나 소리굽쇠 등이 선사하는 깊은 울림을 듣는 것만으로도 이완과 명상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 이미 여러 명상 기관에서 소리로 샤워하며 묵은 감정을 떨쳐내는 일명 ‘사운드 배스Bath’수업을 진행 중이다. 소리로 간편하게 명상에 입문할 수 있어 힐링을 원하는 바쁜 직장인들 사이에서 특히 인기다.

싱잉볼부터 핸드팬, 인디언 플루트 등 다양한 힐링 악기.

여러 악기와 소리를 체험한 후 나에게 맞는 주파수를 찾는 게 중요하다.

나 홀로 힐링 위한 사운드 앱 & 동영상

시간이나 거리·비용 같은 문제가 있다면 앱과 동영상, 1일 클래스 등을 이용해도 좋다. 유튜브에서 ‘사운드 힐링’, ‘자연의 소리’, ‘힐링 음악’ 등을 최대 8시간까지 들려주는 동영상도 많아 불면증에 이용하면 좋다. 소리와 명상법을 알려주는 채널도 다양하다. 또 무료 명상 음악 앱도 다수 출시돼 있다. 최근 유행하는 싱잉볼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운드 힐링’, 명상 초보에게 적합한 ‘사랑해 명상’, 수준 높은 소리를 제공하는 ‘포레스트 사운드’ 등이 대표적이다. 관심 있는 힐링 악기나 테라피 등을 검색해 1일 클래스에 참여하는 것도 한 방법.

명상을 통한 음악 테라피, 뮤지엄 산

뮤지엄 산은 2019년 개관 6주년을 맞아 미술관이 갖고 있는 명상적인 힘에 새로운 공간과 프로그램을 도입, 적극적으로 선보이기 시작했다. 다름 아닌 세계적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설계한 40평 면적의 노출 콘크리트 돔 공간 ‘명상관’을 통해서 말이다. 이곳에선 명상 전문가들과 함께 명상 오디오 가이드를 제작, 40분 가격으로 상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숲의 소리를 통해 편안한 휴식을 경험하는 자연 명상, 늘 바깥으로 기울어진 두 귀를 안으로 돌려 자신의 목소리에 집중해보는 보이스 힐링 명상, 조용한 공간에서 싱잉볼 연주를 들으며 오롯이 묵상하는 음악 테라피 명상 등 소리를 통한 여러 가지 휴식 경험을 제공한다. ‘살아갈 힘을 되찾는 장소’로서 뮤지엄 산의 건축 철학이 명상관의 공간과 프로그램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시간 : 40분 가격 : 3만5,000원(명상권 구입 시)
주소 :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2길 260, 뮤지엄 산
문의 : 033-730-9028

더 사운드 배스, 러쉬

영국, 일본, 프랑스에 이어 전 세계 네 번째로 한국에 문을 연 러쉬 스파는 물리적 트리트먼트가 주를 이루는 마사지와 달리, 개인의 심리 상태에 맞춰 내면까지 치유하는 감성 테라피를 만끽할 수 있다. 바로 ‘더 사운드 배스The Sound Bath’다. 소리굽쇠, 싱잉볼 등을 사용해 깊은 울림을 주어 편안함을 선사한다. 티베트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더 사운드 배스의 음악은 명상하기에 안성맞춤인 선율로 트리트먼트 후반부로 갈수록 크고 웅장하게 표현된다. 그뿐만 아니라 호호바 오일, 콜드 스톤, 핫 스톤으로 이루어지는 페이셜&두피 마사지는 보다 맑고 선명한 감각을 일깨운다. 무엇보다 러쉬 스파의 모든 프로그램은 심리 치료사, 제품 개발자, 솔Soul 테라피스트의 공동 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게 특징이다. 현재 한국 러쉬 스파는 압구정점과 경리단길점 총 두 곳에서 만날 수 있으며, 바우처는 러쉬 공식 홈페이지와 매장에서 구입 가능하다.

시간 : 60분 가격 : 15만원
주소 및 문의 : 압구정점-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868(02-549-5872)
경리단길점-서울시 용산구 회나무로42길 10(02-790-7561)

사운드 테라피, 쏠비치 호텔앤리조트 양양

동해안 최초의 프로그램 테라피 센터를 운영 중인 쏠비치 호텔앤리조트 양양에서 사운드 테라피를 만날 수 있다. 바로 4단계로 이뤄진 ‘마르테라피Martherapy’다. 별도의 프로그램이 아닌 음악, 와추, 해수 테라피를 거쳐 마지막으로 사운드 테라피가 진행된다. 이곳의 사운드 테라피는 헤드셋을 통해 듣는 음악과 의자에서 나오는 진동을 통해 인체에 긍정적 생리 변화를 유도하는 테라피 요법으로, 최대 8인이 한 번에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가족 단위 나 워크숍 등 단체 고객에게 인기다.

시간 : 80분(Full 마르테라피) 가격 : 7만원
주소 :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선사유적로 678
문의 : 033-670–367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