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ALTH & ]Meet
우리은행 TCE본점센터
프라이빗에
시크릿을 더한
완전한 자산관리
오랜 금융 역사가 축적한 자산관리 경험 노하우는
모두가 프라이빗만을 외칠 때
보다 밀착된 서비스로 고객에게 다가갔다. 슈퍼리치 자산가를 위한 완전한 자산관리,
우리은행 TCE본점센터에서 만나본다.
Writer. 강은진
Photo. 박충렬
‘가문의 富’를 지킨다는 것
“진짜 부자는 강북에 산다”라고 말한다. 강남이 CEO, 전문직 자수성가형 부자라면, 강북은 기업 오너 등 전통의 부자라고 생각하는 경향도 있다. 이는 실제 조사로도 확인된다. 지난 2020년 기업평가 사이트 CEO 스코어를 보면 상장사 주식 부호 중 1조 원 이상의 주식을 보유한 기업인은 총 17명이었으며, 이 중 12명이 강북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름만 대면 다 아는 대한민국 대표 기업인들이다. 그리고 이 같은 결과는 몇 년이 지난 지금도 크게 변함이 없다. 너도나도 최첨단 금융 시스템을 앞세워 남다른 자산관리 서비스를 자랑하지만, 10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전통의 부자들은 누구와 어떻게 자산을 관리해 왔는지 생각해 보면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126년 역사의 우리은행이다. 그리고 그 경험과 노하우가 고스란 히 축적된 곳이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 자리한 TWO CHAIRS Exclusive 본점센터(이하 TCE 본점센터)다.
상위 1%의 초고액 자산가에게 개인·기업 복합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은행 TWO CHAIRS Exclusive는 강남센터와 시그니처센터, 본점센터 단 세 곳뿐이다. 특히 강북 최초이자 유일의 TCE 센터라는 타이틀이 붙은 TCE 본점센터는 자산관리 시장이 떠오르기 전부터 오랫동안 초고액 자산가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애초 설립 목표가 ‘패밀리 오피스’이며, 그 역할을 수행 중인 센터라고 하면 TCE 본점센터의 위상과 위치를 쉽게 가늠할 수 있다. 그야말로 ‘가문의 富’를 지키는 수문장인 셈이다.
윤미란 센터장과 함께 한자리에 모인 TCE본점센터 직원들. 모두 스페셜한 경력의 소유자들이다.
슈퍼리치가 원하는 자산관리
패밀리 오피스란 초고액 자산가, 즉 슈퍼리치를 대상으로 하는 자산관리 서비스다. 한 유력 경제 일간지가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국내 5대 증권사 패밀리 오피스 합산 자산 규모가 2024년 6월 기준 104조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국내 시장 규모가 100조 원을 넘어서며 급성장하고 있다. 패밀리 오피스 고객은 법인인 기업 가문을 형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개별 고객 이 마치 하나의 자산운용사처럼 주식, 채권, 대체투자 자산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운영해 매우 높은 수준의 서비스가 불가피하다. 또 단순 자산 증식에 그치지 않고 부의 형성과 이전도 유도해야 하는 미션까지 더해져 자산관리의 정점이라 불리기도 한다. 그런 가운데 TCE 본점센터는 국내 슈퍼리치 고객들의 ‘금융 집사’로서 조용히 활약 중이다.
TCE 본점센터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프라이빗을 넘어 시크릿 하다는 점이다. 내부 분위기도 흐름을 같이 한다. 넓고 고급스러운 실내지만 철저히 예약제로 운영하고, 모든 공간이 내부에서 무슨 업무를 처리하는지 모를 만큼 독립된 형태다. 개인정보보호에 민감한 대기업 오너 패밀리뿐 아니라 스포츠, 연예계 등 유명 스타들에게는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슈퍼 리치들이 원하는 것은 철저한 사생활 보호 같은 단순한 것이 아니다. 이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는 개인금 융을 넘어 기업금융까지 더해지기 때문이다. 패밀리 오피스를 지향하는 TCE 본점센터가 우리은행 본점에 위치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슈퍼리치 고객이 원하는 어떠한 서비스도 한자리에서 가능한 곳이 TCE 본점센터다. 부동산, 세무, 법률, 외환, 상속, 여신 등 전 영역에 걸쳐 원스톱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세무, 투자, 부동산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산관리 컨설팅 센터와 본점의 여신, 외환 등 기업금융팀 그리고 해외 세법 및 국제법 등 법률팀까지 협업이 기민하게 이뤄진다. 본점센터라는 명칭 그대로 최고의 자산관리 전문가가 상주하며 우리은행 본점 관련 부서에서 수시로 함께한다. TCE 본점센터 고객은 우리은행 전부를 이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실제로 TCE 본점 센터 고객들이 가장 만족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슈퍼리치 고객들의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공간을 그에 맞게 구성한 TCE 본점센터.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은 부분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VIP 센터
TCE 본점센터의 신규 고객 영업 대부분은 기존 고객에 의해 이루어진다. 단순 입소문을 넘어 직접 경험해 본 고객들이 믿고 소개하는 것이다. 타 브랜드에서 자신들만의 특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아무리 자랑한다 해도, 대한민국 기업금융의 명가 ‘우리은행’까지 통째로 이용하고 있는 TCE 본점센터를 흉내 내거나 이길 수는 없을 것 아닌가. 슈퍼리치 고객이 경험을 통해 보증하는 실력인 셈이다.
TCE 본점센터는 우리은행에서 잔뼈가 굵은 윤미란 센터장을 중심으로 PB 경력만 평균 15년 이상의 특별한 경력을 자랑하는 PB 지점장과 팀장 등으로 구성됐다. 한 명 한 명 살펴보면 외국계 금융회사 및 증권사에서 경력을 쌓은 PB, 세무사 출신 PB, 우리은행 PB 드림팀에 선발된 차세대 PB까지 저마다 스페셜 한 경력을 자랑한다.
TCE 본점센터의 목표는 명확하다. 우리은행을 대표하는 TCE 센터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VIP 센터가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강북 지역 슈퍼리치 고객 전담 거점 센터로서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프라이빗 한 서비스에 내밀한 시크릿을 더한 완전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만날 수 있는 곳! 바로 우리은행 TCE 본점센터다.
TCE 본점센터 회의실은 개인 및 기업금융 컨설팅이 한자리에서 이루어진다.
오피스 패밀리를 지향하는TCE 본점센터의 고객 상담실은 규모부터 남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