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JULY+AUGUST

[SPECIAL THEME]Pick

키워드별 추천 국내 여행지

Find Your
M.O.M.E.N.T!

이제 당신의 찬란한 순간을 찾아 떠날 차례!
한국관광공사가 꼽은 올 여행 트렌드
M.O.M.E.N.T에 맞는 여행지를 소개한다.

Writer. 유나리
Photo. 한경DB, 경주시 관광자원 영상 이미지,
웰촌, 제주관광공사

Meet the local
로컬 여행지에서 새로운 일상을 만나다!

제주 한림읍 수원리 앞바다에서 물질 중인 해녀들

진짜 제주의 삶 경험하기

제주

제주는 새로운 일상의 경험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더할 나위 없는 곳이다. 이국적인 자연 경치 속에서 트렌디함은 물론, 고유의 독특한 문화를 모두 경험할 수 있기 때문. 제주에서만 할 수 있는 문화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해녀의 부엌’을 방문해볼 것. 극장식 레스토랑인 해녀의 부엌은 해녀의 인생이 담긴 연극을 관람하고, 해녀가 직접 잡은 신선한 해산물 요리를 먹는 독특한 다이닝. 문화 예술을 경험하고 싶다면 여행사 트립1849의 ‘고워크GO WALK’에 참여해보자. 현대미술관 도슨트 투어, 트레킹, 역사 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의 도보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해녀의 부엌haenyeokitchen.com
고워크 마이리얼트립에서 트립1849 검색


해녀의 인생을 만날 수 있는 제주만의 독특한 다이닝 프로그램, 해녀의 부엌

대한민국의 오지 중 오지로 꼽히는 곳에서 유유자적하며 책을 읽을 수 있는 숲속책방

강원도의 숨은 매력

정선

강원도 대표 여행지에 비해 덜 알려졌지만, 정선은 지역 문화를 잘 간직한 아름다운 도시다. 울창한 자연환경 속에서 오랜 시간 지켜온 지역들의 삶이 잘 남아 있다. 폐광을 활용해 만든 삼탄아트마인이나 오래된 동네길 전체를 리모델링해 민박집은 호텔로, 동네 중국집은 호텔 중식당으로, 마을회관은 호텔 컨벤션센터로 운영하는 고한마을에서는 1966년부터 개장한 정선 오일장 등 옛 흔적을 제대로 만날 수 있다. ‘대한민국의 네팔’이라 일컫는 덕산기계곡에 있는 ‘숲속책방’도 방문해볼 것.

고한마을 ‘마을호텔 18번가’ hotel18.co.kr
삼탄아트마인samtanartmine.com
숲속책방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덕우리 36


고한마을의 마을호텔 18번가. 야생화로 유명한 고한18리 주민들이 골목 상점을 한 건물에 모아 운영하는 숙소

Outdoor·leisure travel
레저 스포츠 즐기러 가는 여행

죽도를 조망하며 서핑할 수 있는 양양 죽도해변

서피비치는 서핑 전용 해변이라 개인 물놀이는 할 수 없다.

서퍼의 천국으로

양양

이국적 풍경을 자랑하는 하조대의 서피비치부터 죽도-인구-남애해변으로 이어지는 매력적인 서핑 포인트 덕분에 사계절 내내 서핑족으로 붐빈다. 초보자라면 수심이 낮고 완만한 죽도해변으로 향하자. 바위가 많아 바다낚시를 즐기기도 좋다. 서피비치는 물놀이를 할 수 없는 서핑 전용 해변이다. 양양 여행을 쉽게 즐기려면 양양군에서 출시한 ‘고고양양’ 앱을 활용하자. 13개 주요 서핑 해변별 특징과 서핑 숍, 관광, 체험, 음식점, 카페 등을 예약‧결제까지 할 수 있다.

서피비치www.surfyy.com
죽도해수욕장 jukdo-beach.co.kr


파도, 조류, 해류 등 침식으로 깎인 절벽의 절경을 즐길 수 있는 장봉도 해안길

당일치기도 가능한 트레킹 여행지

인천 장봉도

아웃도어‧레저 여행은 딱 1박 2일이 적당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서울 근교에서 당일이나 1박으로 갈 만한 트레킹 여행지로 인천 장봉도를 꼽을 수 있다. 좌우로 가늘고 길게 뻗은 섬을 걷는 7개의 트레킹 코스가 있다. 그중 팔각정-혜림원-구름다리-거머지산- 응암해수욕장을 끼고 섬을 도는 5.5km의 인천둘레길 16코스(장봉도)를 추천한다. 풍경이 다채로워 걷는 맛이 있다. 유튜브에 등장해 인기를 끌고 있는 해식동굴에 가려면 5코스를 선택할 것. 북쪽 해안을 걷는 7코스는 호젓한 매력이 있다.

장봉도 www.jangbongdo.com


장봉도의 숲길산책로

전망 좋은 장봉도 봉화대

Memorable time
in rural area

체험, 농촌의 현장! ‘촌캉스’ 붐

봉좌마을 전경

즐겁게 달고나를 만들며 시골집에 온 듯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봉좌마을에서 촌캉스 차차차!

포항

경북 포항 봉좌마을은 떠오르는 촌캉스 명소. 봉좌마을의 ‘촌캉스 차차차’는 스토리텔링 미션을 통해 마을의 숨은 매력을 찾아내며 머무르는 2박 3일 프로그램이다. ‘웰니스 살아보기’는 마을 탐방 미션 투어와 ‘달빛 따라 선비 로드 해설’ 등이 있는 3박 4일 프로그램. 시골 양갱과 추억의 달고나 만들기, 장작 가마로 도자기 굽기, 천연 염색, 수확 체험 등 자신의 흥미에 맞는 체험 프로그램을 선택해 즐길 수 있다. 시골이 그리운 사람, 시골이 처음인 사람 모두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다.

포항 봉좌마을www.bjmull.kr


알록달록한 벽화가 정겨운 무주 진원반디길마을 풍경

진원반디길마을에서 진짜 힐링

무주

반딧불이의 고장으로 알려진 청정 지역 전북 무주의 진원 반디길마을은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인 전형적인 산촌. 고추, 무농약 쌀, 산채 등을 재배하며 일찍부터 친환경 농업을 시작해 반딧불이·수달·해오라기 등을 볼 수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췄다. 특히 마을에선 8월 말까지 늦반딧불이를 관찰할 수 있다. 전통 장 담그기 체험을 하고 1급수 계곡에서 낚시하다 밤늦게까지 반딧불이를 보는 그림같이 평화로운 날들을 보낼 수 있다.

진원반디길마을www.bandigil.co.kr
팜스테이농협에서 운영하는 팜스테이 사이트. 전국 각지의 농촌 체험 프로 그램을 찾을 수 있다. www.farmstay.co.kr


Eco-friendly travel
플로깅부터 비치코밍까지 환경을 생각

옛 어른들이 지게를 지고 나무를 하러 다니던 길이라 이름 붙은 지겟길

만지봉길에서 본 연대도 해안 절벽

연대도 화석에너지 제로, 천혜의 섬

통영

통영에 있는 휴양 섬, 연대도. 섬 내의 주요 건물을 천연 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패시브 하우스로 바꾸고 태양광발전소를 지어 ‘화석연료·일회용품·재활용 불가 쓰레기’ 없는 3무 원칙을 지키고 있다. 해발 220m가량의 정상 연대봉에 오르면 북쪽으로 학림도와 저도・송도, 그 너머로 미륵도가 그림처럼 펼쳐진다. 섬 5부 능선을 따라 도는 일주 산책로를 걸으며 까만 몽돌 가득한 해수욕장, 다랭이 꽃밭 등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

연대도badaland.com ▷ 연대도 검색


일출이 아름다운 곡성의 침실습지

섬진강의 무릉도원, 침실습지 플로깅 투어

곡성

침실습지는 섬진강이 곡성천, 고달천, 오곡천 등과 만나는 길목에 생긴 자연형 하천 습지. 수달과 삵 등 650종 넘는 생물이 사는 소중한 자연의 보고다. 침실습지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플로깅Plogging하는 것은 어떨까? 이곳은 일출, 이른 아침에 피어나는 물안개가 장관이니 채비를 서두를 것. 물멍과 플로깅이라는 색다른 여행의 묘미를 즐길 수 있다. 곡성 주민이 운영하는 공정 여행사 ‘그리곡성’에서 섬진강 물멍 트레일 워킹 상품을 판매한다. 플로깅을 신청하면 용품도 챙겨준다.

그리곡성 blog.naver.com/and_gs


Need for longer stay
한 달 살기, 워케이션처럼
오~래 살아보기

총 23기의 신라 시대 고분이 모여 있는 대릉원

어느 도시에서도 볼 수 없는 왕릉 뷰를 자랑하는 힙한 황리단길

장기 캠핑, 한 달 살기의 새로운 명소

울릉도

국내 여행을 다닐 만큼 다녔다면 새로운 곳으로 떠나보는 것도 좋다. 울릉도는 요즘 장기 캠핑족이나 한 달 살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새롭게 각광받는 곳. 육지와 단절된 자발적 고립, 섬에 파묻힌 고즈넉한 생활을 원하는 사람에게 딱 좋다. 수백만 년 전 자연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한 곳 답게 나리분지, 관음도, 행남 해안 산책로 등 섬 곳곳이 명소다. 울릉도에서 숙소가 밀집한 지역은 추산항, 추산몽돌 해변 근처. 울릉군은 한 달 살기 워킹 홀리데이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울릉군청www.ulleung.go.kr


울릉도는 차로 돌아보는 데 1시간 40분이면 충분한 작은 화산섬이다.

역사 문화의 도시에서 한 달 살기

경주

도시와 자연, 문화유산이 어우러진 경주는 한 달 살기에 적합한 곳 중 하나다. 밤이 아름다운 안압지, 첨성대, 불국사, 석굴암은 물론 도심 주변의 왕릉 등 ‘지붕 없는 박물관’답게 발길 닿는 곳 어디든 문화 유적지로 가득하다. 문화 유적을 찬찬히 둘러보고, 트렌디함을 느낄 수 있는 황리단길에서 놀다 너무 더울 땐 스노클링 명소 감포 앞바다에서 물놀이를 즐기다 보면 한 달이 훌쩍 지난다. 지자체에서도 한 달 살기를 모집하니 관심이 있다면 경주시청 홈페이지를 방문해볼 것.

경주시청 www.gyeongju.go.kr
리브애니웨어국내외 한 달 살기 숙소를 찾을 수 있는 장기 숙박 플랫폼 앱


Trip to enjoy hobbies
여가 활동 여행, 취미 즐기러 가기

정동진독립영화제 현장. 해 질 무렵 다 같이 운동장에 앉아 영화를 본다.

영화에 취한 정동진의 밤

강릉

강릉엔 다양한 명소가 있지만, 정동진에서 독립영화제가 열린다는 사실은 모르는 사람이 많다. 매년 8월, 정동초등학교에서 개최하는 정동진독립영화제는 운동장에 모여 앉아 모깃불 연기 속에서 영화를 보는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기차를 타고 정동진역에서 내려 일출을 보고, 따끈한 순두부로 속을 채운 후 바다부채길을 산책하고, 해수욕을 즐기다 저녁 무렵 어슬렁어슬렁 정동초등학교로 향하는 코스는 마을 주민이 된 듯한 소박한 묘미를 느끼게 한다.

정동진독립영화제8월 4~6일, 정동초등학교 운동장, jiff.kr


‘물의 도시’라는 슬로건답게 아름다운 춘천 소양강 풍경

전통주 빚는 연휴

춘천

공기 좋고 물 맑은 춘천은 여러 전통주 양조장이 모인 ‘전통주’의 도시이기도 하다. 춘천시는 ‘춘천 술 페스타’를 개최할 정도로 전통주 알리기에 진심이다. 9월에 열리는 술 페스타 본행사를 위해 지금 춘천 전역은 찾아가는 술드링카, 시음, 룰렛 이벤트 등 술 향기가 솔솔 피어나는 중. 술 페스타를 방문하고 양조장에서 체험 프로그램을 하는 것도 추천. 김유정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의 술 공방 ‘예술’은 술 빚기를 하고 예술 내 게스트하우스에서 하루 자는 1박2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춘천 술 페스타9월 15~16일, 화동 2571 개최,
www.ccsool.co.kr
예술www.ye-s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