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ALTH &]Meet
초고액 자산가를 위한
PCIB 모델 서비스의 절대 강자
우리은행
TCE강남센터
초고액 자산가들의 니즈를 제대로 저격했다.
개인 및 기업 자산 관리는 물론, 해외투자에
상속·증여, 부동산,
IB 연계 복합 금융까지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해결 가능하기 때문!
‘여기는 다르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설립 2년 차를 맞은 우리은행 TCE강남센터다.
Editor. 강은진
철저한 사전 예약제로 고객별 일대일 맞춤 서비스를 진행한다.
초고액 자산가 니즈 반영한 신사업
강남에서 유명한 자산가 A씨는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해 지인의 소개로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우리은행 Two Chairs Exclusive 강남센터(이하 TCE강남센터)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A씨는 신규 사업 진출을 위해 해외 법인 설립 계획까지 이야기하게 됐고, 상담을 진행하던 PBPrivate Banking, 개인종합자산관리와 RMRelationship Manager, 기업금융전담 두 팀장은 바로 우리은행 해외 지점과 연계된 해외 법인 설립 지원 서비스까지 제공했다. 해외 진출이 처음이라 법인 설립에 적잖은 부담을 가지고 있던 A씨는 TCE강남센터의 원스톱 토털 서비스에 크게 만족했고, 지금은 새롭게 설립하는 국내 법인 관련 업무까지 모두 맡기고 있다. 아울러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주변 지인들에게 “TCE강남센터를 통하면 모든 업무가 해결된다”며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있다. 올해로 설립 2년 차를 맞은 TCE강남센터는 국내 초고액 자산가들 사이에서 ‘여기는 다르다’는 입소문이 제대로 났다. 신규 고객 유치도 대부분 기존 고객의 소개나 추천으로 이뤄진다. 우리은행 TCE강남센터의 PCIB 모델 서비스가 개인 자산가이면서 동시에 기업 오너가 대부분인 VVIP 고객들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했기 때문이다.
우리은행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TCE강남센터 핵심 멤버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왼쪽부터) 김은진 PB팀장, 이은경 PB팀장, 박승안 센터장, 김유선 PB팀장, 김유철 RM팀장, 이희순 지점장, 오정주 PB팀장, 한수연 PB팀장, 이승재 RM팀장
TCE강남센터, PCIB 모델 선보여
우리은행은 일찍부터 WM자산 관리 영역의 신사업에 주목하고 시장을 선도해왔다. 2005년 금융권 최초로 복합 금융센터를 오픈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았고,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2020년 종합 금융솔루션 PCIB 모델을 선보인 것. PCIBPB Corporate Investment Banking란 PB프라이빗 뱅킹와 CB기업 금융, IB투자 금융를 결합한 고객 서비스다. TCE강남센터는 이 PCIB 모델을 적용한 첫 자산 관리 센터로, 초고액 자산가들의 투자 자산 관리뿐 아니라 법인들의 운용 자금 컨설팅, 자금 조달까지 지원하는 토털 금융 솔루션을 제공한다. 물론 기존에도 PB, CB, IB 직군이 따로 있었다. 하지만 A씨의 사례처럼 자산가들은 단편적인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보다는 기업 컨설팅이나 가업 승계, 해외 진출 관련 금융 서비스에 더 필요성을 느끼고, 신흥 부유층으로 등장한 창업가들의 경우 급격히 불어난 개인 자산의 체계적 관리뿐 아니라 기업 성장을 위한 신규 투자, M&A인수 합병 등에도 관심이 커 주식, 채권, 펀드 등의 투자 상품만으로는 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TCE강남센터는 PCIB 모델을 통해 철저히 수요자인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분야별 전문가의 토털 금융 솔루션
TCE강남센터의 주 고객 대상군은 금융 자산 30억원 이상의 개인과 법인이다. 기존 VVIP 기준 금융 자산 10억원 이상보다 3배 높은 거액의 자산을 관리하는 만큼 인력 구성 또한 화려하다. 행내 분야별 베테랑들로 구성된 그야말로 최정예 부대 수준. 센터를 이끌고 있는 박승안 센터장은 국내 금융시장에서 PB 모델을 도입한 2000년대 초반부터 WM 부문에 몸담아온 실력파로, PCIB 모델을 구축한 인물로도 유명하다. 이희순 지점장 역시 강남 자산가의 전문 PB라 불릴 정도로 영업통이다. 또 센터의 핵심 인력인 5명의 PB 팀장과 3명의 RM 팀장은 행내 최고 실력자들로 화려한 이력을 자랑한다. 신규 고객의 경우, PB와 RM이 협업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후 자산 관리, 기업 금융, 세무 및 부동산 전문가 등이 포진한 팀을 구성해 최상의 솔루션을 모색한다. 예를 들어 다수의 부동산을 보유한 고객이 자녀들에게 증여를 계획하는 과정에서 단순 자금 조달이 아닌 일반 증여와 법인을 설립해 진행하는 경우 신탁 활용 등 절세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식이다. 법인 자금의 운용 제안을 계기로 기업 컨설팅, 가업 승계, 부동산 자문 등으로 자연스럽게 상담이 이어지며 오너가家 자금 운용까지 연결되기도 한다.
센터 회의실 전경. 개인 및 법인 고객들은 자신을 위해 꾸린 팀과 함께 프라이빗한 환경에서 정밀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100%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는 TCE강남센터
KPI 2분기 연속 S 달성 등 높은 성장세
TCE강남센터는 부동산과 상속·증여 분야에 특히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부동산 매매에 대한 자문이나 상속·증여 절세에 대한 기본적인 컨설팅에 그치지 않고, 이 과정에서 필요한 자금조달, 보유 법인 활용 여부, 보유 부동산 활용 계획, 향후 투자 계획 등 중장기 플랜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부동산이나 상속·증여 등의 경우 PB와 RM은 물론 자산관리컨설팅센터의 부동산 및 세무 전문가가 함께 최적화한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후문. 이처럼 초고액 자산가들의 니즈에 적극 대응해온 TCE강남센터의 성과도 눈부시다. 2021년 말 기준 관리 자산 규모가 1조원을 넘었고, 연간 30억원 이상의 금융 자산을 예치한 신규 고객도 40명 넘게 증가했다. 성장 잠재력이 큰 벤처 회사와 스타트업의 거래도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법인 고객들의 문의도 잇따라 가파른 성장세를 예고하고 있다. 무엇보다 국내 금융기관 최고의 PCIB 직군이 어느새 행원들이 도전하고 싶어 하는 롤모델로 자리 잡게끔 초석을 다진 공이 크다. 최초로 시작해 최고로 거듭나고 있는 TCE강남센터, 그들이 개척해갈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
The Team
초고액 자산가들을 사로잡은
TCE강남센터 핵심 전문가 10人
PCIB 영업 모델 정착시킨
박승안 센터장
Q. 프라이빗 뱅커(PB)와
기업 금융(IB)의 결합이 놀랍다.
A. 기존에도 PB, CB, IB 직군이 따로 있었지만, 이건 금융기관 중심이지 고객 입장의 구분은 아니었다. 자산가들에게 기업 서비스뿐 아니라 자산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서비스해주는 사람이 필요한 시대라고 판단했다. 국내 PCIB 모델을 선도하고 있다는 자부심만큼이나 책임감도 크다.
Q. 은행 서비스가 날로 진화하고 있다.
다음 스텝은 무엇인가.
A. 국내에 진출한 기업 또는 외국인 CEO를 1차 타깃으로 글로벌 PCIB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거액 자산가 및 기업의 잠재력이 큰 동남아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도 준비 중이다. 또 PCIB가 직군으로 자리 잡아 행원들의 롤모델이 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PB 영업의 롤모델
이희순 지점장
Q. 강남 자산가들이 믿고 찾는 PB로 유명하다,
비결이 있나.
A. 얼마 전, 20년 넘게 담당해온 고객님이 아프시단 소식을 듣고 언젠가 딸기를 좋아한다고 했던 말이 생각나 산딸기를 보내드렸다. 고객님께서 제 손을 잡고 “내가 그래도 잘 살아온 모양”이라고 말씀하시는데 뭉클하더라. 강남에서 주로 근무해 비결이 뭐냐는 질문을 종종 받는데, 내 답은 아직도 ‘잘 모르겠다’이다.(웃음) 하지만 확실한 것 한 가지는 안다. 바로 고객에 대한 진심 어린 자세다. PB는 거기서부터 시작한다.
Q. 어떤 고객에게 TCE강남센터를 추천하고 싶나.
A. 단순한 부의 증식뿐 아니라 슬기롭게 부를 이전하길 원하시는 고액 자산가 분들이다. 특히 패밀리 오피스 설립 등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적극 추천한다. 자산 관리부터 부동산・세무 전문가들이 원팀을 구성해 고객님의 히스토리를 중심으로 솔루션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김유선 PB팀장
법인 자산 관리 공동 영업 및
투자 상품 ESG 관련 분야의 행내 최고 전문가
“건물을 매각한 자산과 조달 가능한 자산을 모두 운용 자산으로 생각하면 자산 운용 범위가 훨씬 광범위해집니다. 이에 맞춘 컨설팅에 고객님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은데, 이는 본 센터가 PB와 RM의 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김은진 PB팀장
행내 유언대용신탁 최고 전문가로,
관련 분야 수상 경력 또한 다수 보유
“개인 자산가인 동시에 기업 오너인 고객분들은 본인의 자산 관리보다 기업 자금의 안정적 관리와 대출 등을 활용한 비용 절감이나 가업 승계에
더 관심이 많으십니다.
기업 금융 전문가인 RM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죠.”
오정주 PB팀장
스포츠 선수와 연예인 등 셀럽들을
위한 금융 솔루션 전문가
“저희 TCE강남센터는 특히 부동산이나 상속, 증여 부분에서 남다른 경쟁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화된 세무 및 부동산 자문 서비스를 통해 세무, 상속·증여 절세, 기업 세무 진단, 가업 승계 상담은 물론 부동산 투자 정보 및 매입·매각 지원까지…. 결코 흉내 낼 수 없는 저희만의 노하우 그 자체입니다.”
이은경 PB팀장
서울경제 주최 2022 대한민국 베스트
뱅커 대상에서 베스트PB상 수상
“감사하게도 얼마 전 2022년 대한민국 베스트 뱅커 대상에서 베스트PB상을 수상해, 많은 고객분들의 축하를 받았어요. 그중 한 고객님께서 ‘이은경 팀장이 내 담당 PB라는 게 자랑스럽다’고 하시는데, 상을 받은 것보다 더 기쁘더라고요.”
한수연 PB팀장
매일경제 주관 2021년 대한민국
대표 자산컨설턴트로 선정
“15년간의 기업금융 업무와 ADB 총회 국제회의 통역 및 런던 지점 근무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 법인과 해외거주 고객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글로벌 전문 PB입니다. 개인은 물론 기업 자금 운용에 능통해야 하는 멀티 능력은 기본이고요.”
이승재 RM팀장
법인 설립 단계부터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자금 운영과 조달을 담당하는 PCIB 영업의 개척자!
“고객의 니즈는 매 순간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TCE강남센터는 우리은행을 대표하는 PB들이 모인 만큼 대표님들과의 신뢰 관계가 두텁게 형성되었습니다. PB와 협업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바에 맞춰 다각도로 고민하고 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양승재 RM팀장
금융&비금융 토탈 솔루션 기획 전문가
“고객님의 고민뿐 아니라 미처 알지 못한 문제까지 상담을 통해 발굴, PB. CB. IB에 경영 컨설팅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기획합니다. 이는 타행은 물론 증권사까지 총망라해도 결코 밀리지 않는 최고의 PCIB 콘텐츠라 자부하고 있습니다.”
김유철 RM팀장
초고액공동영업의 선봉장이라 불리는
기업금융전문가
“중소 RM과 PM의 협업이 무엇인지, 그 환상적인 컬래버로 신규 PCIB 고객 유치는 물론 초고액공동영업 성공사례와 여신뿐 아니라 자산관리 부문에서도 우리나라 1등 은행이 되고 싶습니다. 또 이런 저희 센터의 에너지를 우리은행 전국 지점과 공유하고 싶고요!”